1. 좌표문제(Rect Transform)
유니티에서 게임을 제작할 때 일반 오브젝트는 Transform 좌표를 이용하지만 텍스트 등의 UI는 Rect Tranform을 사용한다.
그래서 게임 제작 화면에서 오브젝트에 맞추어 텍스트를 제작해버리면 플레이 모드에서는 아예 보이지 않게된다.
참고로 Transform은 위치, 회전, 크기를 변경할 수 있고, Ract Transform은 위치, 회전, 크키, 피벗, 앵커를 변경할 수 있다.
피벗은 회전, 확대, 축소 할 때 쓰는 중심 좌표이고, 앵커는 UI 리소스 배치할 때 기준 위치 지정을 말한다.
2. 레이어
2D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들에게 레이어 번호를 갖고 있는데, 포토샵처럼 레이어가 뒤에 있으면 보이지 않는다.
레아어 번호가 클수록 앞으로 보이므로, 안보인다면 레이어 번호를 확이해야 한다.
위치는 해당 오브젝트 선택 후 inspecter의 Sprite Renderer에서 Additional Settings보면 Order in Layer가 보인다.
여기서 숫자를 설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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