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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C#/C#

C#기초 - 종류별 관계연산자 (==, !=, >= 등)

by 그린초코 2023. 4. 9.
연산자
관계연산자
==
비교연산자
왼쪽과 오른쪽이 같으면 참
!=
비교연산자
왼쪽과 오른쪽이 다르면 참
>
비교연산자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면 참
<
비교연산자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으면 참
>=
비교연산자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참
<=
비교연산자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
+,-,*, /
산술연산자
수학의 의미와 동일
%
산술연산자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 (10%3 이면 나머지값인 1이 출력된다.)
++, --
산술연산자
증감연산. ++는 1을 더한다는 것. (--는 반대 의미.)
i = i + 1 는 i+=1 또는 i++로 표시할 수 있음.
&& (and)
|| (or)
! (NOT)
논리연산자
논리 and, 논리 or, 조건부 논리 and, 조건부 논리 or, NOT
&, |는 불필요한 연산이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주로 &&이나 ||를 이용한다.
- && (and) 는 양쪽 피연산자 모두 true일때만 true라고 연산하고 하나라도 false면 모두 false라고 연산한다.
- || (or) 는 양쪽 연산자 하나라도 true 이면 true 로 연산하고 두 연산자가 false 일때만 false라고 연산한다.
- ! (NOT)은 true를 false로, false를 true로 바꿔준다.
=
대입연산자
대입해주는 것. 예를 들어 age = 30; 은 서로 같다는 표시가 아니라 age에 30을 대입해준다(할당한다)는 뜻.
만약 a를 1로 초기화하고 다시 다른 값으로 대입하고 싶으면
int a = 1;
a = 3;
이라고 쓰면 된다.
+=, -=, *=, /=
대입연산자
산술연산자와 결합하여 사용

 

예시1. 변수에 다시 대입하는 연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answer = 10;
        answer += 5;
        Debug.Log(answer);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출력결과 : 15 

여기서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 5 ;  을 입력하면 5이 출력된다.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을 입력하면 11이 출력된다.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을 입력하면 9이 출력된다.

 

예시2. += 에는 문자열도 대입할 수 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string str1 = "I love ";
        string str2 = "you";
        str1 += str2;
        Debug.Log(str1);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출력결과 :  I love you 

 

예시3. 사칙연산 우선순위

수학처럼 사칙연산이 여기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print(3-1*(4+1));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이렇게 쓰면 -2가 출력된다. 

 

예시4 논리연산자 예시 && (and), || (or), ! (NOT)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print(1 > 5 && 1 < 5);
        print(1 > 5 || 1 < 5);
        print(!true);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는 아래와 같다. (&&는 둘 중 하나라도 false니까 false로 반환. ||는 둘 중 하나라도 true니까 true 반환. !는 반대로 반환)

 

 

 

 

 

참고자료

Debug.Log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95

 

C#기초 Debug.Log("Console 창에 출력하는 문자열");

[글자를 출력하고 싶을 때]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Hello, World 를 Console창에 출력

greenchoco.tistory.com

string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107

 

C#기초 문자열형 string 이란?

데이터형 중 string은 문자열형으로 문자를 나타내준다. string은 아래와같이 문자를 대입한다. string name; name = "James" Dubug.Log(name); 출력결과 : James 만약 James가 아니라 123을 넣으면 string name; name = "123

greenchoco.tistory.com

 

print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182

 

C#기초 print 함수 (Debug.Log 와 비슷하지만 다른 함수)

콘솔창에 글을 출력해주는 Debug.Log 함수와 비슷한 함수지만 print 함수는 오브젝트에 적용해야 콘솔창에 출력된다. (Debug.Log 는 오브젝트에 적용하지 않고 그냥 저장만 해두어도 출력되지만 이건

greenchoco.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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