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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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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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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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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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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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과 오른쪽이 같으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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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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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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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과 오른쪽이 다르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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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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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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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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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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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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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으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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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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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산자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참
|
<=
|
비교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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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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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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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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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의 의미와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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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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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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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를 구하는 연산 (10%3 이면 나머지값인 1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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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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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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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연산. ++는 1을 더한다는 것. (--는 반대 의미.)
i = i + 1 는 i+=1 또는 i++로 표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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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
|| (or) ! (NOT) |
논리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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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and, 논리 or, 조건부 논리 and, 조건부 논리 or, NOT
&, |는 불필요한 연산이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주로 &&이나 ||를 이용한다.
- && (and) 는 양쪽 피연산자 모두 true일때만 true라고 연산하고 하나라도 false면 모두 false라고 연산한다.
- || (or) 는 양쪽 연산자 하나라도 true 이면 true 로 연산하고 두 연산자가 false 일때만 false라고 연산한다.
- ! (NOT)은 true를 false로, false를 true로 바꿔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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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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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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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해주는 것. 예를 들어 age = 30; 은 서로 같다는 표시가 아니라 age에 30을 대입해준다(할당한다)는 뜻.
만약 a를 1로 초기화하고 다시 다른 값으로 대입하고 싶으면
int a = 1;
a = 3;
이라고 쓰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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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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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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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연산자와 결합하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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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1. 변수에 다시 대입하는 연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answer = 10;
answer += 5;
Debug.Log(answer);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출력결과 : 15
여기서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 5 ; 을 입력하면 5이 출력된다.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을 입력하면 11이 출력된다.
- 만약 answer += 5; 대신에 answer--; 을 입력하면 9이 출력된다.
예시2. += 에는 문자열도 대입할 수 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string str1 = "I love ";
string str2 = "you";
str1 += str2;
Debug.Log(str1);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출력결과 : I love you
예시3. 사칙연산 우선순위
수학처럼 사칙연산이 여기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print(3-1*(4+1));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이렇게 쓰면 -2가 출력된다.
예시4 논리연산자 예시 && (and), || (or), ! (NOT)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print(1 > 5 && 1 < 5);
print(1 > 5 || 1 < 5);
print(!true);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는 아래와 같다. (&&는 둘 중 하나라도 false니까 false로 반환. ||는 둘 중 하나라도 true니까 true 반환. !는 반대로 반환)
참고자료
Debug.Log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95
string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107
print 함수 https://greenchoco.tistory.com/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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