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lse는 조건식을 만족할 때와 만족하지 않을 때 각각 다르게 처리가 가능하다.
조건식을 만족하면 A로 처리하고, 만족하지 않으면 B로 처리한다는 식은 아래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f (조건식)
{
처리 A
}
else
{
처리 B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100;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10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100 이상입니다.
만약 아래처럼 식에서 int HP = 50으로 바꾸면?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50; // 원래 int HP = 100; 이었음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10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100미만이에요.
이렇게 된다.
만약 조건문을 여러개 쓰고싶다면 else if를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면 된다. (원하는 만큼 추가 가능)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f (조건식1)
{
처리 A
}
else if (조건식2)
{
처리 B
}
else if (조건식3)
{
처리 C
}
else (조건식3)
{
처리 D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50;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if(HP >= 50)
{
Debug.Log("HP가 5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5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50 이상입니다.
728x90
'유니티 C#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기초 - 반복문 for문 사용법 (0) | 2023.04.28 |
---|---|
C#기초 - if문 블록에서의 변수 범위 (0) | 2023.04.27 |
C#기초 - if문 조건식 사용방법 (0) | 2023.04.11 |
C#기초 - 종류별 관계연산자 (==, !=, >= 등) (0) | 2023.04.09 |
C#기초 - 숫자, 문자열 사칙연산하기 (0) | 2023.04.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