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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C#/C#

C#기초 - else if 조건식 사용방법

by 그린초코 2023. 4. 27.

if~else는 조건식을 만족할 때와 만족하지 않을 때 각각 다르게 처리가 가능하다.

조건식을 만족하면 A로 처리하고, 만족하지 않으면 B로 처리한다는 식은 아래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f (조건식)
        {
            처리 A
        }
        else
        {
            처리 B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100;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10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100 이상입니다.

 

만약 아래처럼 식에서 int HP = 50으로 바꾸면?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50; // 원래  int HP = 100; 이었음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10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100미만이에요.

이렇게 된다. 

 

만약 조건문을 여러개 쓰고싶다면 else if를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면 된다.  (원하는 만큼 추가 가능)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f (조건식1)
        {
            처리 A
        }
        else if (조건식2)
        {
            처리 B
        }
        else if (조건식3)
        {
            처리 C
        }        
        else (조건식3)
        {
            처리 D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P = 50;
        if (HP >= 100)
        {
            Debug.Log("HP가 100 이상입니다."); 
        }
        else if(HP >= 50)
        {
            Debug.Log("HP가 50 이상입니다.");
        }
        else
        {
            Debug.Log("HP가 50 미만이에요.");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결과값 : HP가 50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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