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문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건문이다.
if문은 반환값으로 true, false 즉 bool 자료형의 값만 들어갈 수 있다.
비슷한 함수로 switch문은 bool 뿐만 아니라 다른 자료형도 쓸 수 있다.
(참고 : switch문 : https://greenchoco.tistory.com/195)
엑셀의 if와 비슷한 기능을 하며, 관계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공식은 아래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f (조건식)
{
처리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조건식)을 만족하면 {처리}를 실행하고, (조건식)을 만족하지 못하면 {처리}하지 않고 다음 스크립트로 넘어간다.
예시) health 가 1일 때 "체력이 부족합니다." 를 콘솔창에 띄우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health = 1;
if (health==1)
{
Debug.Log("체력이 1남았습니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출력결과 : 체력이 부족합니다.
이때 만약 int health = 1; 부분을 5로 바꿔보면 콘솔창에 아무것도 안뜬다 (if문의 참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로 ==는 같으편 참이라는 비교연산자로, 연산자는 아래 페이지에 종류별로 나와있으니 참고할 것.
https://greenchoco.tistory.com/111
참고 1 : if문 블록에서의 변수 범위 https://greenchoco.tistory.com/130
참고2 : else if 문 https://greenchoco.tistory.com/129
참고3 : switch문 https://greenchoco.tistory.com/195
728x90
'유니티 C#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기초 - if문 블록에서의 변수 범위 (0) | 2023.04.27 |
---|---|
C#기초 - else if 조건식 사용방법 (0) | 2023.04.27 |
C#기초 - 종류별 관계연산자 (==, !=, >= 등) (0) | 2023.04.09 |
C#기초 - 숫자, 문자열 사칙연산하기 (0) | 2023.04.09 |
C#기초 - 문자열형 string 이란? (0) | 2023.04.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