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처럼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저장하는 형태를 리스트라고 한다.
크기가 고정되지 않아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소비되는 자원이 많아서 공간의 개수를 고정해도 되는 경우 배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열과 다르게 리스트는 처음부터 크기를 결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꼭 new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선언하자마자 값을 할당하고 싶다면 { } 를 추가하여 할당하면 된다.
예를들어
using JetBrains.Annotations;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Net.NetworkInformation;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2_ArrayList : MonoBehaviour
{
public List<int> intList = new List<int>(); // 리스트 선언
public List<int> intList2 = new List<int>() { 48, 3, -2 }; // 리스트 선언 동시에 값 할당
void Start()
{
intList2[1] = 5; // 리스트의 1번 요소 값 할당
}
}
이렇게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오브젝트에 적용 후 플레이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뜬다.
int List 는 값을 할당하지 않아서 비어있고, int List는 값이 할당되었으나 1번째 인덱스인 3은 5로 할당되어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비어있는 int List 에 값을 넣어보자. 아래와 같이 Strat에 추가한다.
using JetBrains.Annotations;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Net.NetworkInformation;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2_ArrayList : MonoBehaviour
{
public List<int> intList = new List<int>(); // 리스트 선언
public List<int> intList2 = new List<int>() { 48, 3, -2 }; // 리스트 선언 동시에 값 할당
void Start()
{
intList.Add(-1);
intList.Add(8);
intList.Insert(1,5);
}
}
그리고 플레이를 해보면 해당 inspector는 이렇게 적용된다.
참고
https://greenchoco.tistory.com/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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