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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C#/이론

유니티 기초 - VSync 뜻은?

by 그린초코 2023. 5. 18.

Enable VSync only for the game view while in playmode.

VSync(수직동기화)

View SyncTime의 줄임말로, CPU 작업과 GPU(그래픽카드) 작업을 동기화 시켜주는 옵션으로, 즉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사이의 동기화를 조정하여 프레임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GPU작업이 CPU작업보다 10배정도 많다.)
'수식동기'는 디스플레니 모니터 측면을 말하는데, 모니터는 화면 갱신 주파수에 한계가 있어 이를 넘는 신호를 입력하면 티어링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티어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VSync인이다.

위에 설명문 'Enable VSync only for the game view while in playmode.에 따르면 게임뷰모드에서만 VSync를 활성화한다는 뜻이고, 게임 플레이 중에 부드럽고 일관된 그래픽 표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능이나 병목현상을 측정할 땐 VSync를 꺼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VSync옵션 중 만약 VBlank를 설정하면 동기화를 위해 의도적인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fps가 120나올 수 있는 것을 60fps로 만들어림)

*GPU : 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처리장치로, 그래픽카드의 핵심이다.
*티어링 : 디스플레이가 이전 프레임을 렌더링 하는 동안 새로운 Unity 프레임이 Update되서 화면이 깨지거나 물결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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