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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확실한 내일을 위해
유니티 C#/3D 입문공부

1. 유니티 시작 : 유니티 허브 설치 및 라이선스 활성화

by 그린초코 2023. 3. 20.

 

<유니티 설치 전, 알아둘 것>

유니티는 학생이거나 연 매출(또는 자본)이 10달러 미만이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유니티 허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입 및 라이선스 생성을 해야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유니티 기본 코딩 언어는 C# 이고, 코딩 프로그램(Visual Studio, Notepad++ 등)이 깔려있어야 한다. 

 

* 유니티 2020.3 버전으로 작성하였음 *

 

1. 유니티 허브 (Unity Hub) 설치

유니티 홈페이지 접속 -> 유니티 시작하기 -> Personal 시작하기

 

2. 유니티를 설치 후 라이선스를 생성하기

- [Unity hub] 실행하여 로그인 한 뒤  [새 라이선스 활성화] 를 선택한다. 

- Unity Personal 에서 [지난 회계 연도에 회사/조직의 연 매출이 10만 달러(한화 약 1억 원) 미만입니다.] 선택하여 완료한다.

그럼 이렇게 Personal 라이선스가 생성된다.

 

3. 프로젝트 추가하기

- 이제 창을 닫고 다시 Unity Hub 를 다시 시작하여 프로젝트를 추가한다. 

- 나는 3D를 학습할 예정이므로, 3D 템플릿을 선택한다. 

-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위치를 설정한 후 생성한다. 

 

* 이때 저장위치는 모두 영문이어야 한다. [C:\사용자\Unity\study] 또는 [C:\UnityGame\스터디] 등 한글이 들어가면 100% 오류가 나므로 영어 이름의 파일을 만들어 놓고 생성한다.

(저장위치에 한글이 들어갈 경우 뜨는 오류 메시지 : A problem occurred evaluating project ':launcher'. > Failed to apply plugin [id 'com.android.application'] > Your project path contains non-ASCII characters. This will most likely cause the build to fail on Windows. Please move your project to a different directory....) 

혹시 경로를 변경했어도 똑같이 빌드가 되지 않는다면 유니티를 끄고 [C:\Users\사용자\.gradle]에서 caches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삭제해 주도록 한다.

 

그럼 프로젝트가 이렇게 생성된다.

참고로 프로젝트는 목록에서 제거할 수도 있고, [추가]를 이용해 다시 추가할수도 있다. 

추가할 때는 이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를 선택해주면 된다.

[추가]할 때 알아보기 쉽게 폴더명을 정하는 것이 좋다. 나의 경우 Lemonproject로 했다. 

4. 프로젝트 실행

이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기본적인 화면이 뜨면서 실행된다. 

언어가 영어이기도 하고 처음엔 무슨 의미인지도 모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하나하나씩 해석해봐도 어차피 기억에도 안 나고 중요한 기능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실습을 하면서 직접 써보고 기능을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 다음 점자 범위를 넓혀나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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