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설치 전, 알아둘 것>
유니티는 학생이거나 연 매출(또는 자본)이 10달러 미만이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유니티 허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입 및 라이선스 생성을 해야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유니티 기본 코딩 언어는 C# 이고, 코딩 프로그램(Visual Studio, Notepad++ 등)이 깔려있어야 한다.
* 유니티 2020.3 버전으로 작성하였음 *
1. 유니티 허브 (Unity Hub) 설치
유니티 홈페이지 접속 -> 유니티 시작하기 -> Personal 시작하기
2. 유니티를 설치 후 라이선스를 생성하기
- [Unity hub] 실행하여 로그인 한 뒤 [새 라이선스 활성화] 를 선택한다.
- Unity Personal 에서 [지난 회계 연도에 회사/조직의 연 매출이 10만 달러(한화 약 1억 원) 미만입니다.] 선택하여 완료한다.
3. 프로젝트 추가하기
- 이제 창을 닫고 다시 Unity Hub 를 다시 시작하여 프로젝트를 추가한다.
- 나는 3D를 학습할 예정이므로, 3D 템플릿을 선택한다.
-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위치를 설정한 후 생성한다.
* 이때 저장위치는 모두 영문이어야 한다. [C:\사용자\Unity\study] 또는 [C:\UnityGame\스터디] 등 한글이 들어가면 100% 오류가 나므로 영어 이름의 파일을 만들어 놓고 생성한다.
(저장위치에 한글이 들어갈 경우 뜨는 오류 메시지 : A problem occurred evaluating project ':launcher'. > Failed to apply plugin [id 'com.android.application'] > Your project path contains non-ASCII characters. This will most likely cause the build to fail on Windows. Please move your project to a different directory....)
혹시 경로를 변경했어도 똑같이 빌드가 되지 않는다면 유니티를 끄고 [C:\Users\사용자\.gradle]에서 caches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삭제해 주도록 한다.
그럼 프로젝트가 이렇게 생성된다.
참고로 프로젝트는 목록에서 제거할 수도 있고, [추가]를 이용해 다시 추가할수도 있다.
추가할 때는 이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를 선택해주면 된다.
4. 프로젝트 실행
이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기본적인 화면이 뜨면서 실행된다.
언어가 영어이기도 하고 처음엔 무슨 의미인지도 모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하나하나씩 해석해봐도 어차피 기억에도 안 나고 중요한 기능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실습을 하면서 직접 써보고 기능을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 다음 점자 범위를 넓혀나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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