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확실한 내일을 위해
유니티 C#/C#

C# 기초 - swtich문 사용법

by 그린초코 2024. 4. 20.

값을 비교하여 범위를 나누어야 할 때는 if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조건이 부등식이 아니고 특정 변수에 따라 나뉠 때는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if문은 반환값이 bool 자료형으로 true, false 만 반환할 수 있다. 

 

switch문은 비교할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는지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해야 할 때 사용한다. 

switch문은 기준이되는 변수가 있어야 하고, 기준이 되는 변수에 여러 가지 값을 동등하게 비교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3_Conditional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itemName = "총알";
        print(itemName);
        
        switch (itemName) // 획득한 아이템에 따라 경우가 나뉜다. 
        {
            case "포션": break; // 체력증가하는 기능
            case "총알": break; // 총알 개수가 증가하는 기능
            default:break; // 그외에 다른 아이템
        }
    }
}

 

오브젝트에 해당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콘솔창에 "총알" 이라고 뜬다.

하지만 포션을 사용하는 경우 "포션" 으로 바뀌어 뜬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