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을 비교하여 범위를 나누어야 할 때는 if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조건이 부등식이 아니고 특정 변수에 따라 나뉠 때는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if문은 반환값이 bool 자료형으로 true, false 만 반환할 수 있다.
switch문은 비교할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는지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해야 할 때 사용한다.
switch문은 기준이되는 변수가 있어야 하고, 기준이 되는 변수에 여러 가지 값을 동등하게 비교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udy3_Conditional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itemName = "총알";
print(itemName);
switch (itemName) // 획득한 아이템에 따라 경우가 나뉜다.
{
case "포션": break; // 체력증가하는 기능
case "총알": break; // 총알 개수가 증가하는 기능
default:break; // 그외에 다른 아이템
}
}
}
오브젝트에 해당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콘솔창에 "총알" 이라고 뜬다.
하지만 포션을 사용하는 경우 "포션" 으로 바뀌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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